사단법인 통일의길
(사)통일의길
로그인
홈으로 | 사이트맵
통일광장
통일광장
공지사항
성명·보도자료
이북말사전
Home > 통일광장 > 성명·보도자료
성명·보도자료

6.15남북해외위원장회의 출발 성명

작성자 (사)통일의길 등록일 2018-07-18 조회수 1,701회 댓글수 0건

6.15남북해외위원장회의 출발 성명


판문점 선언 이행을 비롯한 각계 교류,협력 관련 논의를 위해 오늘부터 23일까지 6.15민족공동위원회 남북해외위원장회의가 평양에서 개최됩니다.

6.15남측위원회 대표단이 평양을 다시 방문하게 된 것은 무려 9년만의 일로서 매우 반가운 일이어야 하겠습니다만, 무려 다섯명의 대표단이 불허되어 참으로 착잡한 마음을 금할 수 없습니다.


각계 교류와 왕래, 대화와 협력을 확대한다는 판문점 선언의 합의가 무색한 조치입니다.


명확한 근거도 없고, 일관성도 없이 ‘재량권’이라는 허울아래 민간통일운동을 좌지우지하려하는 정부의 행태는 과거 적폐정권의 구태를 그대로 닮았다는 점에서, 촛불 시대에는 더더욱 통용되어서는 안 될 일입니다.


이같은 부당한 선별배제 속에서, 이번 회의를 연기하는 것도 검토하였습니다만, 매우 빠르게 한반도 정세가 변화하고 있는 시기에 각계 교류협력과 민간통일운동에 대한 논의 역시 필요하다는 점, 해외측 대표단이 평양에 도착해 있다는 점 등을 고려하여 이번 회의에는 참가하기로 하였습니다.


방북 대표단의 어깨에 더욱 무거운 과제가 부여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어렵게 성사된 이번 6.15남북해외위원장회의를 통해 각계가 함께 해 나갈 구체적인 공동의 실천을 모색해 나가고자 합니다. △ 판문점 선언 이행에 관한 6.15민족공동위원회의 역할과 과제 △ 8.15, 10.4, 3.1 100주년 등을 계기로 한 민족공동행사들을 비롯하여 △ 각계 분야별 교류협력 등에 대해 심도 깊게 토론할 예정입니다.


각계의 기대에 실망스럽지 않도록 이번 6.15남,북,해외 위원장회의가 판문점선언 시대의 통일운동을 새롭게 설계하는 첫 걸음이 될 수 있도록 최선의 노력을 기울일 것입니다.


뜻깊은 회의에 부당한 선별배제로 찬물을 끼얹은 통일부의 처사에 대해 다시 한 번 유감의 뜻을 표합니다.


2018년 6월 20일

6.15공동선언실천 남측위원회 이창복 상임대표의장

이전글 [기자회견문] 6.15남북해외위원장회의 방북대표단 선별불허 규탄기자회견
다음글 [공동결의문] 6.15의 정신으로 판문점선언을 철저히 이행하여 자주통일의 미래를 앞당겨 나아가자

목록보기

필수입력 작성자
필수입력 비밀번호
필수입력 자동등록방지
자동등록방지 숫자를 순서대로 입력하세요.

사단법인 통일의길